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COC NOW

[나눔과꿈 글로벌분야] PDM과 성과관리 워크숍 후기

페이지 정보

22-07-14 14:58 KCOC 조회220회

본문

1. 교육명: 2022년 나눔과꿈 글로벌분야 역량강화교육 [PDM과 성과관리 워크숍] 

2. 날짜: 2022년 6월 30일(목) ~ 7월 1일(금) 

3. 장소: 한국걸스카우트연맹회관

4. 참여자: 나눔과꿈 파트너기관 본부 담당자 총 19명

5. 참여기관: 나눔과꿈 12개 파트너 기관

*참여기관: 고앤두, 글로벌비전, 밀알복지재단, 메디피스, 서울YWCA, 아드라코리아, 엔젤스헤이븐, 월드샤프, 월드투게더, 지구촌나눔운동, 한국해비타트, 호이


안녕하세요. 엔젤스헤이븐 해외사업팀 김지희입니다.


엔젤스헤이븐은 1959년 한국전쟁 고아를 돌보기 시작한 때부터 지금까지 국내 및 해외의 아동과 장애인, 사회적 약자를 위한 종합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법인입니다.


현재 엔젤스헤이븐은 2022년 나눔과꿈 글로벌분야 파트너기관으로서 글을 모르는 여성들에게 글을 가르치고, 문해교실 참여자를 중심으로 조합을 구성해 종자은행, 염소은행 등을 통해 경제적 기반을 마련하도록 돕는 “우간다 하루곤고지역 여성 문해교육 및 자립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여성들의 문해력 향상뿐 아니라 지역 및 가정 내 여성에 대한 인식 개선과 성불평등 구조 개선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문해교실 참여가 조합 참여로 이어져 지역농민들의 농업 생산성과 생활 수준을 향상시켜 지역 내 경제가 외부 지원 없이도 순환하며 자립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저는 나눔과꿈 사업을 올해 처음 담당하며 원활한 사업관리를 위해 [PDM과 성과관리 워크숍]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유익하고 재밌었던 [PDM과 성과관리 워크숍]에 대한 후기를 나눠보겠습니다 :)


이번 교육은 맘보싸와싸와 강도욱 대표님의 PDM개관 및 작성법, 이해관계자 분석, 문제나무 및 목표나무 분석, 성과관리와 방법 등에 대한 강의와 실습으로 이틀간의 워크숍이 채워졌습니다. 


교육 첫날은 [PDM 작성법 및 실습]이 진행되었습니다. 강사님은 PDM을 어떻게 더 잘 작성할지에 대한 기술적인 강의에 앞서 교육생분들에게 PDM 속 현지 주민들의 삶이 보이는지를 첫 번째로 질문하셨습니다. 이어서 기관 별 프로젝트가 현지 주민들의 공감에서 시작하여, 주민들과 함께 준비되었는지, 그 내용이 PDM에 잘 담겨 있는지를 보자고 하셨습니다. 이를 통해 PDM이 프로젝트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보여주는 문서만이 아니라 우리가 지역주민들과 ‘공감’하며 함께 펼칠 활동, 이를 통해 변화된 우리 지역의 모습을 보여주는 문서임을 새롭게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이어진 강의에서는 본격적으로 이해관계자의 관심과 영향을 분석하고, 우리의 사업을 위해 이해관계자 그룹별로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상세히 배웠습니다. 이외에도, 문제나무를 분석하는 방법과 그 논리를 통해 PDM 작성법을 상세히 익혔습니다.


 


오후 시간에는 모잠비크 사례로 조 별 실습시간을 가졌습니다. 해당 지역의 사전조사 결과보고서를 읽고 문제를 파악하여 문제나무를 만들어 보는 것부터 그 문제나무를 분석하여 PDM을 실제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이론으로 배우며 어렴풋이 알고 있던 것들을 정확히 이해하고 정립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실습을 통해 프로젝트 기획 시 어떤 고민이 필요한지, PDM을 어떤 형태로 작성해야 하는 지를 배울 수 있어 매우 유익했습니다. 


 


둘째 날은 [지표 설정 및 성과관리] 강의로 시작되었습니다. 지표의 종류와 지표 정의 시에 QQT(Quantity, Quality, Time)의 원리를 적용하여 상세히 정의해야 함을 배웠습니다. 이어서 조 별로 첫째 날 작성한 PDM에 지표를 정의하는 실습을 진행하여 지표 설정 시 QQT를 어떻게 적용하는지 익혀나갈 수 있었습니다.


 


오후 시간에는 모니터링 및 평가에 대한 강의가 이어졌습니다. 인터뷰 진행 시 소속기관, 인터뷰 목적, 소요시간, 인터뷰가 어떤 목적으로 사용되는 지를 밝혀야 함을 배웠으며, 인터뷰 시 하지 말아야 할 행동(고압적인 태도 등)에 대해 배웠습니다. 또한 FGD(Focus Group Discussion)와 설문지 작성법에 대해 배우고, FGD 실습과 KOBO TOOL BOX로 설문지를 직접 작성해 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설문지를 처음 작성할 때 작성법을 몰라 방향을 잡지 못한 경험이 있는데, 성과관리 진행 시 설문지를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어떻게 인터뷰를 진행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이틀 간의 [PDM과 성과관리 워크숍]에 참가하며 프로젝트 기획부터 성과관리까지 체계적으로 교육받을 수 있어 매우 유의미한 시간이었습니다. PDM에 대해 배우니 우리 기관 사업의 PDM을 다시 보며 어떤 부분에 보완이 필요한지, 위기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지 조금은 알 것 같습니다. 또한 앞으로 사업을 관리할 때 이번 교육을 통해 배운 것들을 적용하며 하게 될 고민들이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더불어 나눔과꿈 사업을 수행 중인 좋은 선배, 동료들을 만나 함께 고민하고 얘기를 나눌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소중한 교육 기회를 주신 KCOC와 강사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PDM과 성과관리 워크숍] 후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