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COC NOW

[2020.07.30] 회원단체 소통의 장 ‘월간 KCOC’ 1차 실시

페이지 정보

20-08-07 13:20 KCOC 조회431회

본문

1. 프로그램명: 1차 월간 KCOC

2. 일시: 2020 7 30() 14:00~15:50

3. 참가자: 27 NGO 대표자 및 중간관리자 37

 

KCOC는 지난 7 30일 온라인으로 1차 ‘월간 KCOC’를 개최했습니다월간 KCOC KCOC가 더 많은 회원 단체와 더 가까이 소통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기회와 방향을 함께 모색하고자 마련 되었습니다.

 

KCOC는 그 배경과 취지에 대해 설명하는 것으로 1 ‘월간 KCOC‘를 시작하여조대식 사무총장이 KCOC 현안을 브리핑하였습니다코로나19 대응 경과 및 현황 관련 회원 단체와 긴밀히 협력하여 제안된 코로나19 극복 위한 KCOC 어필과 그 성과를 설명하였고코로나19 대응 플랫폼으로서 KCOC가 수행한 다양한 역할과 활동을 공유하였습니다이어 개발NGO 재원/역량 강화를 위해 KCOC가 수행하고 있는 역할과 노력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시간

순서 /내용

담당

14:00-14:05

▷‘월간 KCOC’ 배경과 취지

전략기획실장

14:05-14:35

 KCOC 현안 브리핑

 1) KCOC 코로나 19 대응 경과 및 현황

   - 코로나 19 퇴치를 위한 시민사회 호소문

   - 국제사회 코로나 19 극복 위한 KCOC 어필

   - KCOC 특별위원회 / KCOC 사무처 TF 활동

     ∙ 국내외 코로나 19 정보공유

     ∙ 코로나 19 대응 및 재원 확보 플랫폼 활동

  - 포스트 코로나 아젠다 세팅 및 향후 방향 모색

 2) 개발 NGO 재원 /역량 강화  *KCOC 중장기 발전방향’ 연계

  - 국제기구 등 협력기회 확대 → 재원 확보 및 역량강화

  - KCOC/시민사회 대내외 커뮤니케이션 강화 → 인지 제고

  - ODA 시민사회 협력 확대 : 2021년 예산 증액 노력

사무총장

14:35-14:40

 KCOC 주요 진행사항 및 업무 안내

전략기획실장

14:40-15:25

▷ 회원단체 피드백과 의견

참석자

15:25-15:30

▷ 마무리 / 차회 안내

전략기획실장

 

KCOC 주요 진행업무(월드프렌즈 NGO봉사단인도적 지원 코로나19 긴급대응세계 인도주의의 날 캠페인나눔과 꿈 사업공모)에 대한 공유까지 마친 후전체 내용에 대한 질의응답과 논의가 있었습니다.

 

미래희망기구(이은정 팀장) “온라인 상 이지만 이렇게 건강하게 서로 마주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어 기쁘게 생각하며회원 단체와 KCOC 간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같은 목표를 가지고 중지를 모아 어려움을 함께 극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전했습니다이어미래희망기구는 세계시민교육 중심으로 활동을 진행 중이며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으로 활동을 전환하고 있는데, KCOC 차원의 세계시민교육 진행상황을 문의했습니다. KCOC(신재은 센터장)는 회원단체와 세계시민교육 네트워크 모임을 월 1회 진행하고 있고온라인 교육을 파일럿으로 시도할 계획이라고 답했습니다. NGO봉사단 귀국 프로그램 중 세계시민교육강사 훈련을 마치고 학교에 파견하는 프로그램이 있는데상반기에는 보류 중이나 하반기는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상했습니다.

 

하트-하트재단(윤주희 사무총장) KCOC 코로나 특위에 참여하며 공동의 노력으로 KCOC 어필이 나왔지만 개별 단체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지 의구심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었다그러나 코이카 코로나19 지원사업 공모 실시와 기재부 예산 확보 등 기대 이상의 결과를 달성하여 현장에 큰 도움이 되는 기회를 함께 만들어 기쁘게 생각하며더욱 긴밀히 소통하도록 노력하겠다. 라고 했습니다이어 기업 등 민간의 재원을 확보하는 것도 필요할 것 같은데어떻게 추진해 나갈지 고민과 방향을 문의했고, KCOC(조대식 사무총장)는 민간모금기관과의 협의를 더욱 긴밀하게 진행할 기회를 맞았고국내 중심의 대응이 해외로 이어질 수 있게 협의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에코피스아시아(이태일 사무처장)는 사업 관련 고민도 필요하지만기관의 인력활동가와 관련된 부분도 고민과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코로나로 인한 조직운영상의 어려움이 활동가 안전망 문제와 연결되는데 이에 대한 대안이 필요하다는 제안을 했습니다. KCOC(조대식 사무총장)는 정부차원에서 중소기업 관련 지원과 논의법제화가 진행되는 만큼 CSO를 위한 지원/제도 마련에도 힘써야 한다는 점을 언급하고, 쉽지 않을 수 있지만 매우 중요한 포인트이므로 함께 노력해 나가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이재광 부장)은 월간 KCOC가 좋은 소통의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잘 활용될 수 있게 함께 노력하자고 했습니다. 더불어 ODA 양적 확대가 현장의 진정한 변화로 이어질 수 있게 하는 방안의 고민을 제안했습니다. 특히 현장에서 사업성과 달성에 집중 할 수 있도록 내부적인 고민/논의와 함께정부 등과의 소통채널을 통해서도 지속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굿피플(김민정 간사)은 봉사단 파견 중단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데 진행되는 사항이 있는지 문의했습니다. KCOC(노영선 부장/조대식 사무총장)는 아직 코로나 상황이 안정되지 않은 상태로기존과 같은 형태로의 하반기 파견 재개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전했습니다다만한국 상황과 파견국 상황을 고려하며 코이카와 협의하여, 대안 프로그램 형태를 포함하여 일부 파견 재개하는 것을 조심스럽게 검토 중이며, 이를 계기로 봉사단 프로그램을 재설계할 수 있는 시점일 수 있음을 전했습니다.

 

홀트아동복지회(신미숙 본부장)는 코로나로 본부/현장의 어려움들이 발생하는데월간 KCOC 채널을 통해 어려움들에 대한 상의와 방안 모색을 같이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습니다. KCOC(양수경 실장)는 월간 KCOC의 배경/취지 중 하나가 그런 부분이라며 개발협력 현장과 본부의 어려움과 해결책 모색을 함께 해나가자고 답했습니다.

 

하나를위한음악재단(임미정 이사장)은 이 기회를 통해 각 기관의 어려움을 다른 기관 또한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했습니다코로나 시대를 맞아 음악교육의 온라인화를 진행 중인데 기대이상으로 효과적이라며코로나를 맞아 변화할 수 있는 것들이 많고인건비 등 사업 운영 관련해서도 새로운 아이디어와 방식이 가능할 수 있음을 제시했습니다.

 

KCOC 조대식 사무총장은 마무리로월간 KCOC가 참여할만한 가치가 있는 자리가 되기 위해 의제와 내용 등 제안을 환영하고 함께 만들어 나갈 것을 요청했습니다.

 

KCOC는 매월 마지막 주 목요일 진행 예정인 ‘월간 KCOC’를 통해 더 많은 회원단체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며 함께 고민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그럼 8 ‘월간 KCOC’에서 뵙겠습니다!



5168ce8c058115ae4f4308c38c64d20c_1596774004_7594.JPG 


월간 KCOC’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