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 활동참여 > KCOC NOW

[2019.11.28] 2019 인권기반 현장사업-정책연계를 위한 애드보커시 워크숍

페이지 정보

작성자 KCOC 작성일19-12-03 09:34 조회24회 댓글0건

본문

1. 행사명: 2019 인권기반 현장사업-정책연계를 위한 애드보커시 워크숍

2. 일시: 20191128(), 09:00~18:00

3. 장소: 영등포 하이서울유스호스텔 2F 쥬빌리

4. 강사: 월드비전 남상은 팀장(주강사), 세이브더칠드런 정상영 대리(사례강사), 월드비전 정지혜 차장, 세이브더칠드런 김인영 대리,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박진이 대리, 오혁준 대리, 굿네이버스 한보연 대리(퍼실리테이터)

 

지난 1128, 영등포 하이서울유스호스텔에서 ‘2019 인권기반 현장사업-정책연계를 위한 애드보커시 워크숍이 전일 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현장에서 사업을 하면서 애드보커시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시거나 애드보커시가 무엇인지 배우고 싶은 실무자 분들이 참여해주셨습니다.

 


 

오전 시간에는 국제개발협력 분야에서 인권기반 애드보커시가 무엇인지 이론을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월드비전 남상은 팀장님께서 간략하게 국제개발협력 분야의 발전과정을 소개해주셨고, 개발협력 애드보커시란 가난의 현상을 넘어서서 인권을 침해하는 구조적이고 제도적인 원인을 해결하기 위한 것임을 알려주셨습니다.

 


 

이론 설명이 끝난 후 세이브더칠드런의 네팔 통합지원사업 2기 사업을 사례로 직접 애드보커시 전략을 수립하는 실습이 진행되었습니다. 실습에 앞서 사업 담당자인 세이브더칠드런 정상영 대리님께서 사업 개요를 설명해주셨습니다.

 


 

남상은 팀장님의 애드보커시 전략 수립 7단계에 따라 조별로 애드보커시 전략을 기획했습니다. 벽돌공장의 아동 노동을 근본적으로 근절하기 위해 어떤 목표를 세울 것인지, 누구에게 애드보커시 활동을 할 것인지, 메시지를 어떻게 전할 것인지 등 각 조마다 다양한 전략들이 도출되었습니다.

 


 
 

모든 실습이 끝난 후, 세이브더칠드런은 실제로 어떤 애드보커시 활동을 했는지 공유해주셨습니다.

 

지금까지의 논의는 로컬 커뮤니티 단위의 애드보커시 활동이었고, 그보다 더 큰 범주인 글로벌 단위의 애드보커시 활동인 KCOC 아동권리실무그룹의 UN CRC 대응 사례를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의 박진이 대리님이 소개해주셨습니다. 로컬 커뮤니티 단위에서 해결되지 않는 문제를 UN CRC라는 수단을 이용해서 애드보커시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점을 배울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현장 사업과 애드보커시 활동이 연계성이 있음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워크숍에 참가하셨던 참가자분들께서 각자의 현장 속에서 애드보커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해볼 수 있길 바래보겠습니다. 추운 날씨에도 워크숍에 참석해주신 모든 참석자분들과 워크숍 진행을 함께해주신 강사님 및 퍼실리테이터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 국제개발협력 현장사업 정책연계 사례집이 발간되었습니다. 많은 활용 부탁드립니다 :) 

<<현장의 변화를 이끄는 정책의 힘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