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 활동참여 > KCOC NOW

[2019.10.7~10.10] 인도주의 상황에서의 현장실습

페이지 정보

작성자 KCOC 작성일19-11-01 10:53 조회107회 댓글0건

본문

KCOC 인도지원팀에서는 인도적지원 민관협력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2019 Humanitarian Field Practicum (인도주의 상황에서의 현장실습)'을 방글라데시 콕스바자르에서 실시하였습니다. 

 

10월 7일부터 10일까지 이루어진 현장실습은 현지 한국 실무자를 대상으로 상호간의 네트워킹, 현장에 대한 이해를 통해 사업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진행되었으며, 젠더 분석을 주제로 하는 현장실습이었던 만큼, 참가자 분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9월 19일에 국내사전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자세히: http://bit.ly/2NixmsJ). 19일 국내 사전교육을 진행해주신 한국여성단체연합 조영숙 센터장님께서 이번 현장실습에서도 열정적인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실습 첫번째 날에는 참가자분들께 미리 과제로 공지드렸던 로힝야 젠더 문제점 및 2019 JRP 활동과 소속단체 활동간의 연계성을 담은 리포트를 개인 발표하고 피드백을 받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후 세션에서는 젠더 분석 및 젠더 평가 (Gender Analysis & Gender Assessment)에 대한 강의가 이루어졌습니다. 

 

 


                                       

 

 

두번째 날에는 다음날 진행될 로힝야 난민 대상 인터뷰를 위하여 팀별로 질문지를 작성하고, 작성된 체크리스트를 기반으로 하는 실행계획 (Action Planning) 을 구성하였습니다. 


                                        

 

 

 

세번째 날에는 콕스바자르 내 14번 로힝야 난민 캠프에서 여성들을 대상으로 역량강화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아디(ADI; Asian Dignity Initiative) 사업장을 방문하여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및 관찰(Observation)을 진행하였습니다. 

 

                                        

 

 

 

마지막 날에는 이제까지 받았던 젠더 관련 강의와 인터뷰의 결과를 모두 종합하여 결과 발표 및 리포트를 제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국내 사전교육과 현장실습에서 의미있는 강의해주신 조영숙 센터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더불어 4일동안 열심히 강의에 참여해주신 굿네이버스, 세이브더칠드런, 아디, 월드비전, 하트하트재단, 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 실무자 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부디 이번 교육이 실무자 분들께 젠더와 젠더분석에 대한 이해를 하는데 있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방글라데시 현장실습 외에도 KCOC 인도지원팀에서는 현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11월 4일부터 7일까지 레바논 자흘레에서 '인도적지원의 이해 현장교육'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교육 종료 후 올라오는 KCOC NOW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