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 활동참여 > KCOC NOW

[2019.04.30] 세계시민교육 NGO 네트워크 2차 모임

페이지 정보

작성자 KCOC 작성일19-05-15 15:38 조회340회 댓글0건

본문

1. 모임명: 세계시민교육 NGO 네트워크 2차 모임

2. 날짜: 2019430()

3. 장소: 월드비전 9층 예배실

4. 참여: 세계시민교육을 수행하는 11개 단체 소속 활동가 18

* 11개 단체: 고앤두인터내셔널, 굿네이버스, 기아대책, 세이브더칠드런, 아름다운가게, 아름다운커피,

      월드비전, 월드투게더, 위드, 호이, KCOC

 

   

 

반갑습니다! 월드투게더 세계시민학교 담당자 김유미 대리입니다.

지구촌 이웃들과 함께하는 국제구호NGO 월드투게더는 2015년부터 KOICA/KCOC와 함께 전국의 학생들이 세계시민교육을 경험할 수 있도록 미래세대 ODA리더 개발교육에 참여해왔습니다. 월드투게더와 함께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6NGO(기아대책, 아름다운가게, 아름다운커피, 월드비전, 코피온, 호이)는 함께 협력하며 세계시민교육과 워크숍을 개최해 왔죠. 단체를 넘어 함께 협력하며 더 큰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지만 한편으로 더 많은 NGO 동료들과 함께하지 못하는 아쉬움 또한 컸습니다.

 

  

 

이러한 아쉬움을 해결하고자 지난 3월 세계시민교육 NGO네트워크 1차 모임이 아름다운가게에서 열렸습니다. 겨우내 만나지 못했던 세계시민교육 활동가 동료들과의 재회와 함께 그간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동료들 또한 만날 수 있었습니다. 짧은 만남이었지만 우리는 세계시민교육 담당자라는 공통점이 있었기에 같은 고민을 나눌 수 있었고, 서로가 서로에게 힘이 될 수 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월드비전에서의 2차 모임은 그래서 가능했습니다.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고민을 조금 더 먼저하고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있는 월드비전을 찾아가 옹호&시민참여팀 남상은 팀장님을 모시고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옹호 사업의 하나로써, 올해로 만 10년을 맞이하는 월드비전의 세계시민교육은 청소년 대상 교육, 교사연수, 교사용 교재 개발을 주요 사업으로 진행해 오면서 가지고 있던 시민사회로서의 고민을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해주었습니다.

 

  

 

이어진 시간에는 세계시민교육 네트워크에서 함께 하고 싶은 공동의 활동을 구체화하는 워크숍을 진행 했습니다. 지난 1차 모임 때 다 같이 간략히 나누었던 각자의 아이디어를 모둠 안에서 보다 깊이 나누고 활동계획까지 의논하고자 했지만,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각 기관의 세계시민교육 내용과 그 안에 고민들을 더욱 깊이 나누고 이해하는 시간이 좀 더 필요하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다음 3~4차 모임에서는 이 네트워크에 함께하고 있는 기관들의 세계시민교육 내용과 각자가 고민하는 지점들을 나누고자 합니다.

 

지금 우리는 동료들과 함께 모여 서로의 고민과 이야기를 나누는 그 자체가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는 세계시민교육과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세계시민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도 결국 나와 다른, 다양한 사람을 이해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단체를 넘어 함께하며, 우리가 이룰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곧 보여드리겠습니다. ^^

 

 

1차 모임 들여다보기:

http://www.ngokcoc.or.kr/bbs/board.php?bo_table=news02&wr_id=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