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 활동참여 > KCOC NOW

[2019.04.02.~04.05.] 2019 월드프렌즈 NGO봉사단 케냐 현지 안전 및 적응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자 KCOC 작성일19-04-12 15:55 조회81회 댓글0건

본문

행사명 : 2019 월드프렌즈 NGO봉사단 케냐 현지 안전 및 적응교육 (관리자/봉사단원)

일 정 : 201942() ~ 45()

장 소 : 케냐 나이로비 소재 사파리 파크 호텔

대 상 : 2019 월드프렌즈 NGO봉사단원 및 현지 관리자 (11개 단체, 관리자 12, 봉사단원 18)

강 사 : SAFE-T 최영배 대표(안전교육), 김정은 선교사(건강관리), 굿피플 이한용 지부장(기초 스와힐리어), 밀알복지재단 이동현 단원(선배단원 활동사례)

 

 

KCOC 봉사사업팀은 매년 안전전문가와 함께 봉사단원의 파견국가에 방문하여 현지교육을 실시합니다.

예년까지는 현지 워크숍으로, 금년부터는 현지 안전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며, 안전에 유의해야 할 필요성이 높은 케냐를 대상국으로 선정하였습니다.

 

 

봉사단원 관리자 교육은 실습 위주로 총 2일 동안 진행되었는데, 첫째 날은 현지에서 위기상황이 발생했을 때 관리자로서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필요할지 시뮬레이션을 통해 깊이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관리자 안전교육_위기관리 업무 이해 및 실습]

 

이튿날은 실제 봉사단원이 거주하는 곳을 방문하여 주거지 안전 점검 리스트를 기반으로 주거지를 점검해보았습니다. 단원 관리자로서 주거지를 정할 때 필히 확인해야하는 점이 무엇인지, 보완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지 실제 눈으로 확인하고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그 외에도 봉사단원에게 배포한 안전가방 내 물품 사용법을 단원 관리자도 익힐 수 있도록 안내하였으며 봉사단원 관리를 위한 노하우, 다양한 현장의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관리자 안전교육_주거지 안전점검 실습]

    

 

단원 교육은 안전교육과 현지 적응 교육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첫째날은 재케냐 한국민간단체 협의회와 코디네이터 활동 소개를 시작으로 개인 안전관리, 비상연락망에 대한 교육과 실습이 진행되었고 선배 단원인 밀알복지재단 이동현 단원의 활동사례 소개가 있었습니다.


[봉사단원 안전교육_개인 안전관리]


[봉사단원 현지적응교육_선배단원 활동사례]

 

 

둘째 날은 케냐에서 특히 유의해야 할 테러에 대한 안전교육과 현지 협의체에서 준비해주신 건강관리 강의, 기초스와힐리어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현지에서 활동하는 데에 유익하고 정보가 가득했던 만큼 집중도가 아주 높은 시간이었습니다.


[봉사단원 현지적응교육_건강관리 강의]


[봉사단원 현지적응교육_기초 스와힐리어 강의]

 

 


[관리자 단체사진]


[봉사단원 단체사진]

    

현지 안전 및 적응교육에 참석하기 위해 각 지역에서 먼 발걸음 해주신 단원 관리자 및 봉사단원 분들과, 강의를 위해 수고하고 애써주신 강사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월드프렌즈 NGO봉사단의 보다 나은 활동을 위해 저희 KCOC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