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 활동참여 > KCOC NOW

[2018.06] 2018 NGO봉사단 현지 워크숍(네팔, 필리핀)

페이지 정보

작성자 KCOC 작성일18-07-10 17:51 조회335회 댓글0건

본문

 행사명 : 2018 NGO봉사단 현지 워크숍

 기  간 : 2018년 6월 6일~8일 / 6월 12일~14일

 국  가 : 네팔(카트만두), 필리핀(메트로 마닐라)

 대  상 : 네팔, 필리핀 내 단원 관리자 및 봉사단원 58명

 강  사 : 최영배 강사 (前 공군 중령, UN 평화유지군)

 주요내용

- 단원관리자 : 안전관리교육, 사무소 및 단원 주거지 안전점검 실습, 단원 관리 이슈 논의

- 봉사단원 : 안전교육, 주거지 안전점검, 활동 돌아보기

 

 

지난 6월, 안전한 단원활동 지원을 위한 단원 관리자 역량 및 봉사단원들의 안전의식 제고를 목적으로 네팔과 필리핀에서 "월드프렌즈 NGO봉사단 현지 워크숍"이 진행되었습니다. 현지 워크숍은 매년 KCOC 봉사사업팀이 안전 전문가와 함께 봉사단원 파견국가에 직접 가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으로 금년에는 특히 안전에 유의해야할 필요가 높은 네팔과 필리핀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습니다.

 

3일의 일정 중 2일은 단원 관리자 안전교육 및 실습으로, 1일은 봉사단원 안전교육과 활동을 돌아보는 시간으로 구성하였습니다.

 

 

 

 

현지 워크숍 1일차에는, 단원 관리자로서 효과적이고 능동적인 안전 관리 및 대응 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비상대피 계획을 수립하였고, 보다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대응을 위해 역할극을 진행하며 안전 위기 상황을 대비한 훈련을 했습니다.

 

 

 
 

또한, 봉사단 지침 안내와 KCOC 및 관리자 간 의견을 교환하며 보다 나은 단원 관리를 위해 고민하고 논의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2일차에는, 봉사단원 주거지와 사무공간을 직접 방문하여 안전 점검 리스트를 작성해보았고 주기적인 점검의 필요성,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안전관리, 사후처리가 아닌 예방적 안전관리 체계를 마련해야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3일차에는, 봉사단원이 현지에서 경험한 안전 이슈와 주거지를 점검하고 국내교육에서 배운 서바이벌 키트 물품 사용법을 다시 한 번 알아보는 안전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동료 단원들과 지난 3개월의 활동을 되돌아보며 앞으로의 긍정적인 활동 방향을 모색하는 지지와 격려의 대화로 3일간의 현지 워크숍을 마무리하였습니다.

 

 
 

현지 워크숍에 참석하기 위해 각 지역에서 먼 발걸음 해주신 봉사단원 및 단원 관리자분들과 강의를 위해 수고하고 애써주신 강사님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다 더 나은 월드프렌즈 NGO봉사단 활동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생생한 현지 워크숍 후기 보러가기 :

 

<네팔/더멋진세상 동주연PM, 데일리다일 박가원 단원>

https://blog.naver.com/ngovol/221303940869

 

 


<필리핀/글로벌케어 신소미PM, 밀알복지재단 윤지현 단원>

https://blog.naver.com/ngovol/221313225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