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 활동참여 > KCOC NOW

[2017.04.11~14] 2017 민관협력 인큐베이팅 기본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자 KCOC 작성일17-04-18 16:01 조회236회 댓글0건

본문

행사명 : 2017 민관협력 인큐베이팅 기본교육 

일 시 : 20174 11() ~ 14(), 4일 전일 교육

장 소 : 하이서울유스호스텔 다이아몬드홀. 트리스타홀

강 사 : 이창표 차장, 이성현 대리 (이상, 월드비전)

참석자 : 34

지난 4 11일 부터 14일 까지 사흘 동안 '2017 민관협력 인큐베이팅 기본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2017 민관협력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시민사회 파트너)"의 일환으로 실시 된 본 교육은국제개발협력 분야에 있어 기본이라 여겨지는 Project Cycle Management(PCM)에 대해 그 기초와 원칙에 대해 배우고, 지역조사 과정의 이해와 실습으로 경험을 쌓으며, 사업 기획의 단계를 통해 모니터링과 평가의 기획을 수립하는 일련의 과정을 담았습니다.

 

  
   

[, 이창표 차장님/, 이성현 대리님] 

 

사흘 기본교육은 월드비전 Grant&특별후원팀 이창표 차장님과 이성현 대리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첫째 날 기대감 나무를 작성하는 것으로 교육이 시작되었습니다. 뒤이어 PCM개관, 조사(Assessment)의 정의와 목적에 대한 설명과 함께 데이터 수집 방법에 관한 그룹 활동이 이어졌습니다. 

 

   

  

둘째 날에는 조사(Assessment)의 심화과정으로 KII(Key Informant Interview) FGD(Focus Group Interview) 실습과 함께, 사업기(Design) 개관과 이해관계자 분석 실습이 진행 되었습니다.

 

  

셋째 날에는 베트남과 에티오피아 사례를 가지고 사업기(Design)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문제분석, 문제나무 실습, 목표분석, 목표나무 실습을 해 보고 발표를 통해 서로의 기획 내용을 비교 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마지막 날에는 로그프레임 작성 실습이 이어졌습니다. 이후 모니터링 및 평가에 관한 강의 뒤 데이터 수집 방법 실습을 하고 발표하는 것으로 교육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나흘 간 교육이 길었던 만큼이나 많은 내용들이 다루어 졌고, 다양한 실습이 이루어졌습니다.

아울러 열정적으로 강의해 주신 강사분들과 마음을 열고 대화할 수 있었던 실무자들 간의 교류 또한 좋은 기회가 되었다는 감사의 인사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본 교육을 통해 국제개발협력 사업의 실제적 이해와 더불어 단체 간의 다양한 정보와 교류가 이루어 질 수 있었던 유익한 자리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4일 교육기간 동안 열의를 다해 강의해 주신 강사님들과,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교육생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개발협력 분야 실무자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양질의 컨텐츠 및 다양한 형태의 교육을 제공 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민관협력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시민사회 파트너)이란?

"민관협력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시민사회 파트너)"은 신규 및 우수 파트너 육성과 우수 사업 발굴을 위하여 사업형성의 전 과정을 지원하는 통합적 역량강화 프로그램입니다.

시민사회 파트너의 역량강화와 더불어 다양한 개발협력 주체와의 교류 확대를 통하여개발협력 분야의 동반 성장에 기여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주최 : KOICA, 주관 : KCOC)